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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관리자 
제목 :     사우나!! 제대로 알고 하자!!


조금만 피로가 쌓여도 사우나를 찾는 주부들이 많다.
몸의 피로를 풀어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로 인해 거칠고 칙칙해진 피부가 환하게 재생되기 때문. 하지만 올바른 상식이 없다면 오히려 피부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내 피부를 위한 똑 소리 나는 사우나 스킨 케어 요령.


♨ 사우나가 피부에 미치는 영향 ♨

☞ 피부 정화와 피로회복 효과
사우나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온열작용으로 인해 땀이 나게 되는데, 이 발한 작용으로 피부는 깨끗해지고, 체온 조절 기능이 촉진되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 또한 자율신경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고 피로회복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사우나 안에서의 열기는 모공 속 노폐물과 묵은 각질을 어느 정도 제거하는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사우나 후에 얼굴이 유난히 뽀얗게 보이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 모공 확장과 수분 손실
사우나 후에는 각질층이 팽창하면서 땀과 함께 원래 피부가 함유하고 있는 자연 보습인자도 빠져 나가므로 차후 관리를 소홀히 하게 되면 피부는 점점 더 건조하고 거칠어지기 쉽다. 요즘같이 찬바람이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 가고 땀과 피지 분비를 감소시키는 날씨에는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모공 수축 효과가 있는 화장수로 피부결을 정돈해주고 로션과 크림으로 부족한 유분과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중요. 장시간 뜨거운 수증기에 노출된 몸에도 수분과 영양을 충분히 공급해서 부드럽고 매끄러운 피부를 유지하도록 하자.


♨ 꼭! 알아두어야 할 사우나 안에서의 피부관리 요령 ♨
  
☞ 녹차 세안으로 피부 나이 스톱!
녹차의 떫은 맛 성분인 카테킨은 피부의 수렴작용과 진정작용으로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어 주고 피부노화의 최대 적인 유해산소를 제거시켜 피부노화를 방지해준다. 특히 녹차에는 여드름 치료제인 비타민A와 B2가 들어 있어 녹차를 우려낸 물로 세수를 꾸준히 하면 염증 치료 효과와 피지분비 억제 작용으로 여드름이 없는 보송보송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녹차 목욕은 보습에서 노화방지, 살균작용까지 있어 실로 녹차의 효능은 피부에 있어서는 영양제와 다름없다.

☞ 냉타월로 피부 진정
사우나실에서 나오면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고 수건을 찬물에 담근 후 적당히 짜서 얼굴 위에 덮는다. 열기로 인해 지친 피부의 진정효과와 수렴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사우나 안에서의 가벼운 스트레칭
찜질방이나 사우나 안에서는 온도가 높기 때문에 조금만 움직여도 신진대사가 원활해질 수 있다. 이 장점을 이용해 간단한 맨손체조나 스트레칭을 해주면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건성피부엔 우유 마사지가 효과적
피부가 약한 사람이나 아주 건조한 사람은 비누 대신 수건에 우유를 적셔 살살 마사지하듯 때를 밀면 우유의 보습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때 사용하는 우유의 용량은 200ml가 적당하다.


♨ 사우나 그것이 알고 싶다 ♨

Q1. 땀을 빼면 피부가 좋아질까?
땀은 체내의 노폐물이 배출되는 현상이다. 따라서 땀을 많이 흘리고 나면 피부가 한결 매끄럽고 탱탱하게 느껴진다. 그러나 사우나는 운동처럼 신체적인 움직임으로 배출되는 땀이 아니므로 모공 확장과 피부 탄력 저하, 수분 손실 등을 동반하므로 장시간 사우나는 금물. 10∼15분 정도가 적절하며, 계속하려면 5∼10분씩 쉬면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Q2. 사우나에 들어갈 때는 젖은 수건을 준비한다?
몸에 물을 적신 상태에서 찬물과 젖은 수건을 들고 사우나에 들어가는 사람이 종종 있다. 그러나 자칫 잘못하면 젖은 물이 수증기로 인해 데워지면서 흘러내려 피부가 약한 사람은 화상을 입을 수 있고 모발이 상하기도 한다. 사우나에 들어갈 때는 몸과 모발의 물기를 제거한 후 들어가는 것이 좋다.

Q3. 미용소금으로 스크럽하면 피부가 깨끗해진다?
사우나 안에 비치된 미용소금으로 얼굴과 몸을 박박 문지르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것은 피부를 위해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위 중 하나. 피부가 어느 정도 진정된 후에 묵은 각질을 제거하기 위해 미용소금을 사용하게 되는데, 사우나 안에서는 이미 어느 정도 각질이 제거된 상태이므로 굳이 소금 마사지로 자극을 줄 필요가 없다. 특히 건성피부의 경우에는 피부 노화를 앞당길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Q4. 사우나에서 땀을 빼면 살이 빠질까?
찜질방이나 사우나를 다녀오면 몸무게가 눈에 띄게 줄어드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체지방의 연소로 인한 몸무게 감소가 아니라 단순히 땀으로 인한 수분의 배출 때문이라는 사실을 명심하자.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하고 사우나에 가는 것은 어리석은 일. 사우나 안에서 갈증이 느껴질 때도 탄산음료는 가급적 피하고 생수를 마시는 것이 좋다.


♨ 사우나 후 지친 피부를 위한 집중 케어 ♨

★ 스킨 케어 ★
☞ 모공 수축이 우선
과다한 피지와 노폐물은 사우나의 열기로 모공이 커진 상태에서 제거된 것. 따라서 사우나 이후에는 곧바로 모공을 타이트하게 조여주는 기초 화장품을 발라주어야 한다. 모공 확장이 두드러지는 T존 부위는 화장솜에 수렴 화장수를 듬뿍 묻혀 올려놓는 것도 좋은 방법.

☞ 피부 건조증 예방
수분 손실로 인한 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 충분한 보습 케어를 해주도록 한다. 고보습 성분의 기초 화장품을 꼼꼼히 발라주고 생수를 마시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분과 더불어 영양크림 등으로 손질하는 것도 잊지 말자.

☞ 유수분 밸런스 유지
보습에만 신경을 쓰다 보면 자칫 유분 공급에 소홀할 수 있는데, 건조하고 바람이 부는 가을철에는 무엇보다 유수분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킨과 로션, 크림, 에센스 등을 시간을 두고 꼼꼼히 발라주도록 한다.

☞ 사우나로 처진 피부에 탄력을 부여
사우나 후에는 피부의 탄력이 급격히 저하되는 현상이 나타나므로 퍼밍 제품 등을 꼭 발라주도록 한다. 이때 피부를 탱탱하게 하는 리듬 마시지를 해주면 더욱 효과적이다.


★ 보디 케어 ★

☞ 목욕 후 곧바로 영양주기
목욕으로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 피부는 보습성분을 흡수하기 쉬운 상태가 되므로 목욕이 끝나자마자 바로 케어에 들어간다. 특히 몸이 식지 않은 상태에서 오일과 보디로션, 에센스 등으로 마사지하면 노폐물 배출이 활발해져 피부가 더욱 매끄러워진다.

☞ 보습제 똑똑하게 바르기
보습제는 피부가 약간 촉촉할 때 흡수가 빠르다. 타월로 물기를 적당히 없앤 후 손바닥에 덜어 충분히 비빈다. 손바닥 마찰열로 보습제가 피부에 잘 스며든다.

☞ 손과 발에도 빼먹지 말자
발에 바르는 스페셜 화장품을 사용해도 좋지만 보습성분이 있는 로션을 사용해도 괜찮다. 발바닥과 발뒤꿈치, 복사뼈 부분에 듬뿍 발라 건조함을 예방한다. 손에는 핸드크림으로 작은 나선을 그리며 펴 바른다. 손가락 사이도 빼놓지 않고 발라준다.

☞ 허벅지 마사지로 지방분해 효과
사우나 후의 피부는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유효성분을 잘 받아들일 수 있는 최적의 상태. 보습제와 탄력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이용해 허벅지 부분을 끌어올리듯이 펴 바르고 양손으로 주물러주면 지방 분해 효과도 얻을 수 있다.


★ 탱탱한 피부를 위한 리듬 마사지 ★

1. 이마와 눈썹
중지와 약지를 이용하여 이마 중앙에서 관자놀이까지 향해 나선형으로 돌려주고 관자놀이 급소를 지압한다. 그 다음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눈썹을 꼭꼭 집어준다.

2. 눈가
관자놀이에서 눈 밑을 따라 눈앞머리까지 중지와 약지를 이용하여 지그시 눌러주며 여러 번 왕복한다.

3. 코
중지와 약지로 가볍게 콧방울을 문질러주고 콧등을 따라 눈 앞머리까지 지그시 눌러주며 왕복한다.

4. 입가
입가는 입술 중앙에서 반으로 나눠 위, 아래로 반원을 그리듯이 왕복한다. 이때 손가락을 톡톡 두드리며 리드미컬하게 움직여주면 효과적이다.

5. 마무리
눈가와 입가를 가볍게 피아노 치듯이 두드려주고 목은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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